본문 바로가기
진단과 치료

피 나면 당황하지 말고 꽉 누르세요

by mkrosc 2022. 7. 28.
반응형

  넘어지거나, 날카로운 물체에 베이는 등 일상생활에서 여러가지 형태로 상처가 생길 수 있습니다. 상처 형태에 따라 상처 부위에 따라 피가 많이 나는 경우가 있는데, 피가 나면 우리는 당황합니다. 오늘 상처 지혈법에 대하여 알려드릴테니 실생활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직접압박법

직접압박법

  연조직(피부 등) 손상의 지혈법 중 일차적이면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직접 압박 입니다. 혈액이 일정 강도로 손상 부위로부터 흘러나오는 출혈의 경우, 출혈 지점에 작은 드레싱(거즈 등)을 대고 손가락으로 직접 압박을 합니다. 이 방법이 즉각적인 지혈 효과를 불러일으키지 않을 경우, 지혈대의 사용을 고려합니다. 출형의 속도가 느리거나 보통인 경우, 손상 부위를 덮을 수 있는 크기의 붕대를 사용합니다. 이 경우, 가벼운 압박을 통해 붕대를 부드러운 자가유착성 두루마리 붕대로 부착시킨 다음 출혈을 정지시킵니다. 경우에 따라 연조직 손상 부위의 지혈이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직접 압박에도 불구하고 출혈이 멈추지 않을 경우, 손상 부위 재평가를 통해 직접 압박이 출혈 지점에 제대로 가해지고 있는지를 확인합니다. 출혈 지점에 드레싱과 붕대가 정확히 부착되지 않은 경우, 손가락으로 출혈 지점을 다시 압박합니다. 붕대는 압력이 출혈 지점에만 집중되는 것이 아니라 손상 부위 전체적으로 분산되기 때문에 출혈이 멈추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출혈을 야기하는 힘은 환자의 최대 혈압보다 크지 않지만, 효과적으로 적용된 손가락 압박을 통해 최대 혈압보다 강한 압력으로 혈관을 누르고 출혈을 멈출 수 있습니다.

지혈대 적용 시 주의사항

  일부의 경우 직접 압박에 의한 지혈이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압좌 손상, 절단, 일부 관통상을 입을 경우, 일반적인 지혈 조치가 효과를 내지 못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유형의 외상의 경우, 일부 혈관이 거칠게 찢겨지기 때문에 신체의 정상적인 지혈 기전이 장애를 겪고 정확한 출혈 지점을 찾는 것이 어려워집니다. 심지어는 출혈 지점이 발견되었음에도 확고한 직접 압박을 가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러한 경우, 일반적으로 무뤂이나 팔꿈치 윗부분에 지혈대를 착용시킵니다. 발이나 아랫팔에 적용된 지혈대는 말단 사지의 두 뼈대 사이를 가로지르는 동맥을 타고 흐르는 혈액을 조절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지혈대는 제대로 사용될 경우 생명에 위협적인 출혈을 멈출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혈대의 사용에는 심각한 위험도 수반됩니다. 지혈대를 사용할 경우, 다음과 같은 주의사항을 항상 고려해야 합니다.

1. 지혈대에 의해 적용된 압력이 불충분할 경우, 정맥 환류가 정지하고 사지로의 동맥 혈류가 지속되면서 혈액 손실의 속도와 양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2. 지혈대가 제대로 사용되면, 지혈대로부터 원부위에 위치한 전체 사지에는 순환이 없습니다. 3. 지혈대는 혈류를 멈추기에 충분할 만큼만 조여야 합니다. 지혈대를 지나치게 세게 조이면 접촉면 아래에 있는 신체 부위에 압좌 손상을 입힐 수 있습니다. 4. 순환이 회복되면 사지로 혈액이 흐르고 고이면서 저혈량증을 증대시킵니다. 또한 중앙 순환계로 환류하는 혈액은 저산소성, 산성, 독성을 띱니다. 이러한 혈액은 쇼크, 치명적인 부정맥, 신부전, 사망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순환의 환류에 의해 재출혈이 일어나고 중앙 순환계로 색전이 유입될 수 있습니다. 

  지혈대 적용 방법

  출혈을 신속하게 조절할 수 없을 것 같은 상황에는 지혈대는 사용합니다. 지혈대는 손상 부위 근위부에 착용하되, 팔꿈치와 무릎 관절로부터 훨씬 위에 위치 시킵니다. 접촉면의 신체 조직이 상하지 않도록 지혈대를 착용시킵니다. 예를 들어, 끈이나 와이어와 같이 좁은 물질을 지혈대로 사용하지 않습니다. 이렇게 좁은 물질로 팔다리에 심한 압박을 줄 경우 짓눌린 신체 조직이 심각한 손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손상 부위 압박용으로는 2인치 이상의 밴드가 적합합니다.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일반 지혈대는 지혈 효과가 매우 뛰어나고, 쉽게 착용할 수 있으며, 지혈대 사용에 따른 손상의 위험성을 감소시키도록 제작됩니다. 일반 지혈대가 없을 경우, 혈압계를 대용으로 쓸 수 있습니다. 상지는 일반 혈압계를, 하지에는 대퇴부용 혈압계를 지혈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혈압계는 넓고, 착용하기 편하고, 신속하게 팽창하고, 상태를 살펴보기 쉽습니다. 한번 착용한 지혈대는 환자가 응급실으로 이송될 때까지 풀면 안 됩니다. 일반적으로 지혈대는 환자가 수혈과 외과 수술이 가능한 의료 시설로 이송되었을 때만 제거합니다. 

 

  이것만 기억하십시오. 상처가 생기면 상처부위를 거즈나 수건 등으로 대고 손가락 또는 손바닥으로 직접압박 후 심장보다 높게 유지해서 응급실로 가십시오.

반응형

댓글